신체가 적절한 기능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갑상선 호르몬의 과잉으로 인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신체에서 에너지를 빠르게 소모합니다. 따라서 이제 잠재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이 현상에 대한 경고 신호와 해결책을 조사해 보겠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및 치료방법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 호르몬의 과잉 생산을 특징으로 하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주로 자가 면역 질환인 그레이브스병에 기인합니다. 20~50세 사이의 여성에서 발생률이 가장 높고 특히 요오드 섭취가 많은 지역에서 두드러지며 전체 보고 사례의 60~80%를 차지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
지독한 피로와 쉽게 지쳐가는 나 자신을 발견하고 더위를 피할 수 없습니다. 땀이 더 많이 나는 것 같고, 심장 박동수가 빨라지고, 조금만 노력해도 숨이 가빠집니다. 또한 나이가 들면서 심장 박동 문제의 영향을 받기가 점점 더 쉬워집니다. 근력이 약해지고, 떨림이 나타나며, 걷기가 힘들어질 수 있는데, 이 모든 것이 이 병 때문일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월경이 흩어지고 결국 중단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이 보통 눈에 보일 정도로 부풀어 오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의 3분의 1은 눈에 무언가가 박힌 것의 형태로 느끼고 중복된 물체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치료는 안구돌출증을 잠재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데, 주요 장애가 사라진 후에도 상태가 유지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치료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관리에는 강력한 약물, 방사성 요오드 또는 수술 절차의 사용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방사성 요오드 또는 수술을 통해 영향을 받은 갑상선 조직을 제거하고 파괴합니다. 반면에 약물 치료는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 또는 방출을 조절하기 위한 약물 투여를 포함합니다. 이 상태에 대한 두 가지 유형의 약물에는 메티마졸 또는 카르비마졸과 프로필티오우라실(PTU)과 같은 티오우레아 유도체가 포함됩니다. PTU는 하루에 여러 번 복용하는 반면 티오우레아 약물은 일반적으로 단 한 번만 복용합니다. 슬프게도 PTU의 부작용에 대한 보고로 인해 PTU의 사용은 임신 초기의 합병증, 독성 갑상선 발작 및 기타 특정 직면 시나리오와 관련된 경우로 제한되었습니다. 몇 주 동안 항갑상선제를 시작한 후, 과활동성 갑상선의 증상이 호전되고 6~8주 후에는 갑상선 기능이 정상 속도로 되돌아갈 수 있습니다. 또한 의사는 치료 시작 시 4~6주 주기로 한 번, 그 이후에는 갑상선 기능이 정상일 때 2~3개월마다 갑상선 호르몬 수치의 변화를 모니터링합니다.
일반적으로 약물 치료 12-18개월 후 환자는 일반적으로 혈청 T3 및 FT4 수치가 증가한 후 TSH 농도가 감소하는 것을 경험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TSH 및 TSH 수용체 항체가 정상화되면 약물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초기 치료 단계에서 부작용은 경미할 수 있는데 약물을 중단하거나 항히스타민제를 섭취하면 빠르게 소멸될 수 있습니다. 백혈구감소증이 구체화되는 경우는 드물지만 지속되어 무과립증으로 판명되면 특별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