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알바 셔틀 쿠팡 헬퍼 주간 소분조 급여 후기
쿠팡 알바를 갔다온 후기다. 어제 오전조로 다녀왔는데 일은 생각보다. 단순하고 괜찮았다. 전채적으로 내가 할 일이 없고 급전이 필요할 때 가면 좋겠습니다. 출근이 확정되면 카카오톡으로 이렇게 연락이 옵니다. 나는 알바몬에서 지원했는데, 바로 쿠펀치라는 앱을 다운로드 하라해서 그런 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쿠펀치에서 가고싶은 날짜, 지원하고 싶은 업무 허브, 입고, 출고 등을 선택하고 그런 문자가 오면 출근 확정입니다. 나는 주간조였는데, 인천4센터가 굉장히 외진 곳이라 아침 일찍부터 셔틀을 타야했다.
653분 경 셔틀을 타서 7시 40분 쯤 도착했다. 쿠펀치 앱으로 출근 체크인 후 사물함에 핸드폰, 지갑 등을 넣고 첫출근 훈련을 받는다. 성교육, 안전교육, 업무에 대한 훈련을 8시부터 두시간 가량 합니다.
ICQA, 재고조사
재고조사는 누가 물건 개수가 안맞다거나 품질에 문제가 있다는 보고를 하면, 그 보고를 받고 윗분이 오더를 내려주는데, PDA로 물건 갯수파악 즉 재고조사를 하는 업무를 말합니다. 사실 이건 저도 안해봤어요. 일이 별로 안힘들다는데 일 능숙한 사람만 뽑는건지, 매번 가는 사람만 가더라구요. 혹시나 처음하는데 재고조사 가면 개꿀 외치면서 가시면 됩니다.
쿠팡 알바 급여
첫째 쿠팡 알바의 경우 근무 중인 시간대와 어떤 업무를 하는지 등에 그러므로 급여에 차이가 있습니다. 당연히 낮시간보다는 야간조가 급여가 더 높고 아무래도 상대적으로 힘을 많이 쓰는 업무가 많은 허브파트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급여가 높습니다. 2024년 세전 기준으로 많은 후기들을 살펴보았을 때 주간조의 경우 8시간 근무로 했을 때 일급이 78,000원대, 허브의 경우 84,000원 대인데 공휴일에는 개별적으로 118,000원 대, 126,000원 대 정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야간조의 경우 일급이 10만원 초반 대, 허브의 경우 10만 원 후반 대인데 공휴일에는 개별적으로 14만 원 대, 15만 원 대라서 오늘 일급 치고는 공휴일은 꽤 높은 편이라고 생각됩니다. 보통 주중에는 근무일 다음날 입금이 되고, 주말에 일을 하셨다면 그 다음주 월요일에 입금이 될 확률이 높으며 물류센터마다.
반품일은 말 그대로 고객들이 물건을 시켰다가 맘에 안 들거나, 내용상 이유로 반품하시는 분들이 다시 보낸 상품을 받아서 바코드를 찍거나 분류하는 업무를 합니다. 이 일은 업무강도가 낮은 대신에 여름이나 이럴 때가면 생필품이나 클렌저 등등 여러 물건들이 터지면 냄새가 많이 날 수 있어요. 바코드 찍는 일은 좀 괜찮은 편일 수도 있겠지만 다시 랩핑 하거나 물건 분류하는 과정에서 허브처럼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반환 쪽 하시는 분들은 계속하시는 거 보면 다른 공정들과 마찬가지로 장단점이 있는 것 같네요.
재고관리는 쿠팡 내에서 꿀공정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저도 꽤 많이 재고관리를 해봤는데요. 제 생각에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계약직분들이나 단기일용직 분들이 하루종일 재고관리 재고파악만 하기 때문에, 이분들의 역할은 정확성이 굉장히 중요합니다.고 생각됩니다.
쿠팡 알바 나이제한
쿠팡 알바의 경우 기본적으로 나이와 성별, 이전 근무 내역 등에 거의 제한이 없습니다. 실제로 쿠팡에서 일하시는 분들의 절반이 여성이고 주부님들도 굉장히 많은 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미성년자이거나 고령이라고 생각되시면 걱정이 되실 수 있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법적으로 만 15세 이상일 경우 어버이 동의서, 가족관계증명서 등이 있으면 가능하긴 하지만 쿠팡의 경우 체력을 많이 쓰게 되고 혹시나 다치게 되었을 경우 등에 대한 우려로 선호하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나이가 위로는 만 60세 미만이라는 나이제한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60대 분들의 경우 실제로 최근에 60대는 굉장히 젊지만 서류상으로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50대까지는 활발하게 업무를 하시는 경우를 주변에서 많이 보았으니 자신 있게 지원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쿠팡 물류센터에는
1. 입고IB2. 출고OB3. 허브HUB 4.ICQA 5. 지게차가 있습니다. 1. 입고IB 입고는 물류센터로 들어오는 상품을 담아, 정돈하여 진열하는 것을 말합니다. 입고IB는 쿠팡으로 물건이 들어오는 공정을 말합니다. 물건이 들어오면 전산과정을 통해 쿠팡 시스템에 입력되고 전산 입력된 물건을 한 곳에 분류합니다. 그리고 나면 분류된 물건을 선반에 진열하는 일을 합니다. 바코드를 찍어서 각각의 물건 크기에 따라 정해진 선반에 진열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럴때 필요한 건 입고된 물건이 전산과정에서 오류가 없는지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입고 진열을 할 때 물건의 개수가 정확히 입력되었는지, 진열을 할때 상세한 개수를 입력하였는지를 개인 PDA를 통해 체크합니다. * PDA(휴대용 단말기)란 쉽게 말해서 바코드를 스캔할 수 있는 핸드폰크기만 한 기계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