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도 교통안전 공익제보단 모집안내
배달을 하면서 알게 된 사실인데 공익제보단이라는 활동이 있습니다. 교통안전공단에 신청해서 이륜차의 주요법규 위반에 대해 신고하는 것인데 돈이 되니 많이들 신고하는 것 같았습니다. 배달카페에 가면 공익제보단에게 찍혔다는 글이 매일 세네번씩은 올라오는 것을 보니 활동이 열정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무요구사항 포상금을 받는 건 아니고 카메라나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어 증빙을 제출해야합니다. 그리고 무혐의 처분들이 나면 안되고 경고처분시 2천원 과징금 범칙급 처분시 5천원 중대교통법규 위반시 두배를 받는다.
무한정 지급이 아니고 최대 20건까지라고 하니 다소 월 1인당 28만원까지 받는다고 합니다.
포상금지급대상
포상금지급대상은 신호위반, 중앙선침범, 보행자보호의무위반, 인도주행, 안전모미착용, 유턴. 횡단. 후진위반, 번호판가림 및 훼손 등이 해당됩니다. 도로교통법 기본 포상금은 1건당 4천 원, 신호위반이나 중앙선침범 같은 중대교통법규 위반은 기본 포상금의 두 배인 건당 8천 원, 번호판 가림 및 훼손과 같은 자동차관리법 위반은 건당 6천 원의 포상금이 지급됩니다.
월별로 실적을 종합쳐서 다음 달 초에 바로 포상금이 지급됩니다.
조금 전에 말씀드렸지만, 분기별로 우수활동자 100명을 선발해서 20만 원의 추가 포상금도 지급됩니다. 우수활동자 포상금은 중복해서 받을 수 있으므로 계속 실적이 좋다면 여러 번 받을 수도 있습니다.
신청 방법
2021년, 2022년 모두 공익제보단 신청 방법이 동일하였으므로 2023년에도 동일하거나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2년 기준으로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역본부에 제출하는 양식을 미리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하시길 바랍니다. 유의 사항으로는 1개의 공단 지역 본부에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만일 이중으로 지원하여 합격 통보 문자를 수신받으셨다면, 제일 먼저 수신받은 본부로 배정받아집니다.
공익제보단이란?
국민신문고 혹은 스마트 국민 제보 앱을 통해서 이륜차 교통법규를 위반사항을 제보하면 그에 따른 포상금을 지희망하는 제도입니다.
그럼 다시 공익제보단 상세한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제시 한 내용은 모집 안내 공고문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저도 작년에 한번 활동했던 경험을 토대로 부가적인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거의 모든 스마트폰으로 사진이나 영상을 찍게 됩니다. 그리고 신고할 때 이거 놓쳐서 무효되는 경우도 있거든요. 바로 시간과 날짜입니다.
이게 화면을 통해서 확인되야지만 정상적으로 처리가 되더라고요. 물론 아닌 경우도 있긴 했었는데 거의 모든 날짜 시간이 보이게 영상이나 사진을 찍어야 해요. 그러다. 보니 오토 보이 블랙박스 앱을 사용하는 게 편리합니다. 무작정 찍는다고 다. 되는 건 아니더라고요. 이건 실제 경험을 토대로 느껴본 부분이니 공익제보단 경험해 보실 분들은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포상금지급대상
포상금지급대상은 신호위반, 중앙선침범, 보행자보호의무위반, 인도주행, 안전모미착용, 유턴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청 방법
2021년 2022년 모두 공익제보단 신청 방법이 동일하였으므로 2023년에도 동일하거나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신청 방법
국민신문고 혹은 스마트 국민 제보 앱을 통해서 이륜차 교통법규를 위반사항을 제보하면 그에 따른 포상금을 지희망하는 제도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